본문 바로가기
Python/기초

파이썬 에디터 Best 4 총정리 및 초보자를 위한 에디터 추천

by 모두의 케빈 2023. 8. 11.

 

파이썬 에디터란?


 

파이썬은 파이썬 전용 쉘(Shell)에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쉘은 쉽게 말하면 까만 창으로 대표되는 커맨드 환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쉘 환경에서 작성된 코드는 저장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실무 수준의 복잡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코드 저장 기능과 함께 코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파이썬 에디터라고 합니다.

 

파이썬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에디터를 선택하는 것부터 막막함을 느끼실 텐데요. 이 글에서는 파이썬 에디터 Best 4의 장단점과 초보자를 위한 에디터까지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글을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파이썬 에디터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링크까지 첨부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파이썬 에디터 Best 4 장단점과 초보자를 위한 추천 에디터


파이썬 에디터 Best4

 

1. 파이썬 IDLE 에디터

 

 

파이썬 IDLE(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는 파이썬을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default 패키지입니다. 쉘 모드와 에디터 모드가 있으며, 코드 작성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IDLE의 장점은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파이썬을 다운로드하면 함께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간단한 파이썬 코드를 빠르고 간편하게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

 

IDLE의 단점은 유저 인터페이스와 기능 부족입니다. IDLE 에디터 모드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메모장과 유사합니다. 그리고 코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들이 다른 에디터에 비해 매우 부족합니다. 따라서 현업 수준의 코드를 작성하시기에는 다소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2.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코드 편집기(에디터)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에디터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파이썬을 포함하여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작성을 지원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장점은 강력한 추가 설치(Extension) 기능입니다. 처음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면 일명 '깡통'과도 같은 상태인데요. 여기서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옵션을 추가하듯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도 파이썬 이외 언어를 개발할 때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합니다. (Extension 기능이 정말 강력하거든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단점이 있다면 파이썬 전용 편집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파이썬과 컴퓨터가 모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계속 무언가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드를 전체 실행하여, 파이썬의 특징 중 하나인 '인터프리터' 식 언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어렵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파이썬 설치하기: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3. 파이참

 

파이참은 파이썬에 최적화된 에디터이며, 전문 파이썬 개발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에디터입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물론 다른 언어도 지원합니다.)

 

파이참의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 코드 탐색 기능입니다. 원하는 코드를 자동 완성하거나 문법 체크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이썬 코드를 전문적으로 활용하시는 분들, 웹 개발이나 데이터베이스 관련 작업을 하시는 분들께 인기가 많은 에디터입니다.

 

파이참의 단점은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이 필요하다는 것과 툴에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파이썬 코드 작성에 흥미가 생기고 능숙해진 단계에서 파이참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이참 공식 사이트: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4. 주피터 노트북

 

제가 강의하면서 사용하는 에디터이자, 어떤 에디터가 본인에게 잘 맞는지 모르는 비기너(Beginner)께 가장 추천드리는 에디터입니다.

 

블록 단위로 코드를 분할하여 실행할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설치 없이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코랩(Google Colab)의 유저 인터페이스가 주피터 노트북과 유사하기 때문에 범용성도 뛰어납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주피터 노트북만 따로 설치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아나콘다라는 통합 환경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복잡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방법인 아나콘다 설치를 추천드리는데요. 아나콘다의 경우에는 하드에 5GB 이상의 용량이 필요하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댓글